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3장 시그널을 보는 눈

by 볼로냐 2023. 12. 5.
728x90
반응형

새벽 4시에 알람을 맞춰 일어나고 4시 30분에 집 근처 사무실에 출근한다고 합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 역시 4~6시 즈음에 출근해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리포트를 준비 합니다.  그래서 매일 '시그널 리포트'를 올립니다.

2019년 이래 하루도 빼먹은 적이 없다네요. 정말 대단한 의지력의 소유자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리포트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시그널이라고 합니다.
1. 없다가 생긴 건, 있다가 없어진 것
2. 불확실성이었는데 리스크로 바뀐 것

처음에는 혼자 만들었지만 지금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다고 합니다. 국내 대형로펌의 변호사, 현직 병원장과 의사, 국내외 제약사 연구워, 회계사, 세무사, 대기업 임원, 월 억대 트레이더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리포트를 만든다고 합니다.

나만의 리포트 만들기
잠들기 전 상한가에 거래량 천만 주를 기록한 종목을 찾고 그 이유를 찾아 상세하게 정리합니다.  

기본형 매도 바이블
1.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은 뉴스나 언론 보도가 아니다. 영향을 주는 것은 펀더멘털이다.
2. 그러므로 언론 보도는 회사의 펀더멘털에 영향을 주는 것인가를 가장 먼저 판단해야 한다.


주식을 하다가 돈을 가장 많이 잃을 때는 악재 언론 보도가 나올 때입니다. 없다가 생긴 것, 불확실성이 생긴 것이기에 다운사이드 리스크로 평가된 주가는 급락합니다. 그 기사가 기업의 펀더멘털에 영향을 주는 게 아니라면 매수의 기회로 삼습니다. 저자는 회사에 전화를 해서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라도 증자의 이유가 공장 증설이라거나 신규 사업일 경우는 펀더멘털을 개선하는 유형이기에 원상태로 주가는 회복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요.

* 실전형 매도 바이블
1. 재료 소멸로 판단되는 이슈라면 무조건 절반 이상 비중을 줄인다. 스스로 소멸인지 아닌지 판단할 능력이 돼야 한다.

2. 오너 리스크일 경우 반드시 비중을 절반 이상 줄인다. 상장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오너다.

3. 강한 지지선을 깨는 경우 회사에 전하해서 악재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매수 이유를 재점검한다.

4.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급등이 나올 경우 비중을 절반 이상 줄인다. 시간을 사는 게 수익보다 훨씬 중요하다.

5. 스윙, 장기 투자 매매 시 예상보다 많은 평가수익을 거두고 있을 경우 비중을 반드시 줄이기 시작한다. 마음속에 욕심이 생기기 시작할 때가 바로 매도를 시작할 순간이다.

6. 뇌동매매로 매수했다면 즉시 전량 매도한다. 원칙 없는 매매는 결국 더 큰 실수를 불러온다. 당장은 수익을 내더라도, 나중에 더 크게 잃는다.

7. 언제나 원칙을 갖고 매수했는지 살핀다. 원칙에서 어긋난 매매라면 그 즉시 물량을 줄인다.

8. 마음속에 '조금 더'라는 욕심이 들면 그 즉시 물량을 줄인다. 자신의 심리는 가장 중요한 보조지표다.

9. 일희일비하고 있다면 이미 말리고 있다는 증거다. 주식을 멈추고 주식과 전혀 상반된 일을 해서 뇌를 쉬게 하자.

10. 조금이라도 자만한 마음이 든다면 곧 큰 실수가 생길 때가 온 것임을 명심하자. 항상 감사해하고 겸손해야 한다.

* 기본형 매수 바이들
1. 주가를 점차 올리는 것은 유동성과 실적이다. 유동성에는 정부의 자금과 기업의 투자가 있으며, 실적은 만고불변의 주가 상승 원동력이다.

2. 주가를 빠르게 올리는 것은 그림이다. 이 그림이 기대감을 불러온다.

3. 1번과 2번이 함께 존재할 때 주가는 급등한다.


*실전형 매수 바이들
1. 없다가 생긴 것, 있다가 없어진 것을 체크한다. 이를 캐치하는 능력이 생기면 큰돈을 벌 수 있다.

2.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구분하다. 불확실성 상태에서 리스크로 확정되는 순간이 주식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다.

3. 유동성과 관련된 이슈는 매수에 큰 영향을 준다. 정부의 정책, 기업의 투자는 자세히 봐야 한다. 특히 삼성, 현대, 에스케이 등 대기업의 시설 관련 투자는 몇 번이나 봐야 한다.

4. 대기업의 정책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반드시 새로운 투자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5. 기업의 실적을 높이는 이슈는 중소형주와 대형주 할 것 없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신사업이나 대기업의 정책 변화로 생기는 실적 상승은 일시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일시적이지 않다면 주가이 큰 폭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주가 조정 시 매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6. 키워드에 집착하지 않는다. 주식은 키워드로 매매하는 단세포계가 아니다.

7. 시황을 고려하라. 시황이 좋지 않으면 주가를 움직이는 힘이 크게 약해지므로 매수 수량을 평소의 절반 이하로 줄여라.

8. 업황을 고려하라. 해당 종목이 속한 업황인 좋지 않다면 주가를 움직이는 힘이 대폭 약해지므로 매수 수량을 평소의 3분의 1 이하로 줄여라.

9. 이왕이면 거래량이 많은 업황을 상대적으로 크게 보고, 종목도 가능한 한 호가가 많은 게 좋다. 관심 소외주에 홀로 관심 가져봤다 쓸쓸한 손절만 기다릴 뿐이다. 거래량이 많고 호가가 좋은 조목이 끼도 좋다.

10. 이왕이면 차트상 고점인 종목보다 차트상 바닥이나 조정 중인 종목을 고르자, 올라가 봤자 10%, 떨어지면 -30%인 종목을 굳이 매매할 필요 잇겠는가. 같은 재료라면 차트가 좋은 종목이 더 잘 간다.

종목 히스토리는 모든 것을 다 알아야 합니다. 회사의 홈페이지, 사업 내용, 전자공시,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지배 구조 등 모든 걸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더 중요한 건 언론이 기업을 어떻게 포장하는지, 그 언론 뉴스로 회사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결국 무수한 실전 연습이 답입니다.
매수시그널

728x90
반응형